인스타그램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하거나 자신만의 콘텐츠를 이용해 상품을 판매하고 자신의 작업을 홍보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이야기는 나누는 플랫폼입니다. 이제 나이가 많은 사람들도 이 플랫폼을 이용해 세상을 더 많이 둘러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인스타그램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그리고 2025년이 되면서 변화된 인스타그램을 이용해서 어떻게 콘텐츠를 올리고 내가 올린 콘텐츠가 갑자기 상승 말그대로 떡상해서 인기를 얻게 하고 수익을 낼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1. 알고리즘
매일 올린다고 해서 콘텐츠가 터지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올린 콘텐츠를 관심 있어 하고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보여야지만 내 콘텐츠가 인기가 생기고 관심을 받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올린 콘텐츠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일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타게끔 세팅을 해줄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들어가서 돋보기 모양을 터치합니다. 화면에 다양한 콘텐츠들이 등장하는데요 그중에 내가 관심 없는 콘텐츠를 눌러줍니다. 그럼 점 세 개가 보입니다. 그것을 터치해 주고 밑으로 내리면 콘텐츠에 관심이었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하셨다면 그 콘텐츠는 뿌옇게 흐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작업을 하면서 나와 관련 없는 콘텐츠들을 지워갑니다.
또한 나와 관심 있는 콘텐츠를 관심 '있음'으로 표시를 해주고 좋아 요나 저장을 누르면 내 콘텐츠와 관련해서 관심 있는 사람들이 모이게 됩니다. 이렇게 내 콘텐츠가 알고리즘을 탈 수 있도록 작업을 해주면 내 글에 관심 있어 하는 사람들에게 내 언덕이나 게시글이 뜨게 됩니다.
2. 해시태그
과거에는 해시태그만으로 검색할 수 있었습니다. 내가 알고 싶은 정보를 검색하면 해시태그로 관련 영상이나 글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해시태그는 죽었다고 표현할 정도로 중요도가 낮아졌습니다.
기존에는 해시태그를 검색하면 잘 나왔는데 지금은 인스타그램 자체에서 AI가 스스로 학습해서 이 콘텐츠와 관련 있는 사람들에게 자동으로 뿌려주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지금은 어떻게 글을 올려야 할까요? 바로 음성 텍스트 이미지 저장 공유 댓글이 중요합니다.
음성을 넣어 내가 공유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야기하거나 내가 공유하길 바라는 키워드를 텍스트에 넣어서 작성하거나 영상에 내가 드러내고자 하는 내용과 관련된 이미지를 넣었을 때 AI가 그것을 확인하고 그것을 관련 있는 사람들에게 뿌려줍니다.
예를 들어 "강아지"를 검색할 때 음 강아지 사진이나 강아지 관련 글이나 키워드나 문구나 댓글을 쓰거나 강아지 관련 정보를 음성으로 녹음해서 콘텐츠를 작성한다면 강아지를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내 글을 검색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해시태그는 아예 안 써도 될까요? 해시태그는 관련된 3~5개 정도만 써넣으면 됩니다.
3. 피드 사이즈
크기가 변경되었습니다. 과거는 1:1 정방향이었다면 지금은 4:5 크기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진을 올렸을 때 사진이 잘리는 현상이 발생하면서 전체적인 사진 이미지가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는 콘텐츠를 4:5로 했는데 다르게 나온다면 변경이 가능합니다. 콘텐츠를 선택해서 미리보기로 조정을 하고 맞추기로 해주면 알아서 크기를 맞춰줍니다. 피드에서 깔끔하게 나올 수 있도록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4. 고정 게시글
고정 게시글을 3개까지 고정이 가능합니다. 이 또한 매출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사람들은 고정 게시글을 읽고 나서 내가 어떤 사람이고 내가 무엇을 판매하는지 파악하게 됩니다. 또한 상품을 판매하신다면 고정 게시글을 통해서 매출이 상승하기도 합니다.
내가 사용할 게시글을 클릭 - 우측 상단 "..." 점 세 개 선택 - 고정 게시글로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
5. 릴스
요즘은 릴스가 자동으로 재생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썸네일 문구를 영상 안에도 배치해 줘야 합니다.
영상 안에 문구 위치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썸네일 문구는 위에 자막은 가운데 위치하도록 하시면 더 선명하고 자세하게 언덕을 통해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달 할 수 있습니다
6. 캡션 (본문글, 게시글)
게시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은 예전에는 사진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공간이었기에 글을 1~2줄만 쓰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콘텐츠를 사람들에게 더 많이 전달하고 싶다면 글을 10줄 이상 써야 합니다. 이 글에 내가 노출하고 싶은 키워드를 넣어 놓으면 더 많은 사람에게 내 캡션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내가 표현하고 싶은 키워드를 넣으면 인스타만 아니라 구글 검색 사이트에서도 검색이 됩니다.
이제는 게시글도 조회수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많이 찍은 릴스보다 한 개의 캡션을 정성스럽게 작성해서 올리면 더 큰 마케팅 효과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 사람들 궁금해할 만한 정보성 이미지를 게시글과 함께 올리거나 카드 글로 만들어서 넣으면 됩니다.
조회수가 높아진 게시글이 릴스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7. 스토리
스토리가 중요해졌습니다. 사람들은 게시글을 먼저 보기보다 스토리를 먼저 시청합니다. 콘텐츠를 올리지 않는 날에도 스토리를 매일매일 단 하나라도 올리시면 좋습니다. 특히 스토리에는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올릴 수 있고. 팔로우 분들과 소통의 공간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토리를 통해서 다양한 반응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홍보하고 싶은 캡션이나 릴스을 선택해서 스토리에 동시에 올리면 더 큰 전달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릴스이나 캡션을 올리실 때 스토리에 항상 추가 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콘텐츠를 올릴 때 스토리를 같이 올리세요.
8. 음악
게시글을 올리거나 릴스를 올릴 때 꼭 음악을 같이 올리시면 더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캡션이나 릴스를 올릴 때 오디오가 포함된 게시글을 조금 더 많은 사람에게 게시글을 노출해 준다는 알림창이 뜨기도 합니다. 음악을 선택하실 때는 인기 상승 음악 음원을 선택하셔서 스토리, 게시글, 릴스에 함께 올리시면 됩니다.
9. 업로드 시간과 주기
시간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콘텐츠 내용이 좋고 사람들이 공유하고 싶은 콘텐츠는 시간이 상관없습니다. 1일 1릴스 또한 중요하지 않습니다. 업로드 주기는 6개월 동안 내가 꾸준히 올릴 수 있는 주기를 스스로 정해야 합니다.
최소 6개월을 꾸준히 올릴 수 있는 자신만의 주기를 만드셔야 합니다. 그렇게 주기를 정하고 최소 콘텐츠 70개 정도는 올려보세요. 꾸준히 콘텐츠를 올리지 못하고 포기를 하시는 것은 어리석을 수 있습니다.
70개까지 올려보고 내 콘텐츠에 대한 반응을 살피고 그 후에도 콘텐츠의 방향을 잡고 나만의 주기에 맞춰서 꾸준히 캡션과 언덕을 올리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인스타를 통해서는 소소한 일상을 전하고 있지만 요즘은 쿠팡에 수익을 내기 위한 방법으로 블로그 글이나 인스타 릴스를 통해서 홍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도 이렇게 글을 매일 하나씩 올리면서 글을 쓰는 능력이 향상되고 있음을 느낍니다. 인스타그램을 젊은 사람들이 하는 어려운 공간으로만 느끼기보다 나를 알리고 홍보하고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홍보할 수 있는 작은 광고로 생각하고 하나씩 해나간다면 언젠가 갑자기 상승하는 릴스를 만들어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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